회원 로그인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로그인하시면 별도의 로그인 절차없이 회원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들아이언부터거리차이가적고, 드라이버탄도가낮습니다.

칩올 | 2012.11.17 23:58 | 조회 11476
한동석   2009-03-17 11:28:41 조회 : 1436


경력 4년에 핸디18의 40초반의 골퍼입니다.


골프스카이에서 칩샵올카바를 접하고 점차 그 이론과 연습방법에 동감하며
칩샵부터 적용하기 시작하여 현재는 풀 스윙까지 적용하고저 연습하고 있습니다.

기본 스윙에서 칩샵올카바의 스윙으로 전환하는 과정에 있는 분들에게 혹 도움이 될까봐 좀 장황하게 설명하고 질문하려합니다.

주로 연습장소가 실내 연습장인지라 임팩되는 느낌이나 비거리 측정장비의 거리 숫자(정확하지는 않지만)로 피드백하면서 연습하다가(약 4 주 정도)
드라이빙 레인지에서 처음 확인할때 생각보다 미들아이언 이상부터 거리차이가 별반 나지 않고 특히 드라이버의 탄도가 너무 낮게 나더군요!

연습을 마무리 할때즘에는 드라이버 탄도는 낮아도 거리는 나더군요!
(이층 연습장이라 탄도가 낮아도 거리는 나왔던거 같습니다.)

그 이틀 후 필드에서 도입을 하니 일단 드라이버 스윙이 부자연 스러우면서
모든 티샷이 극히 낮은 탄도로 150야드 이내로 떨어 지더군요!
(드리이버 사양은 9.5도 SR로 이전에도 좀 탄도가 낮은 편이었구 220~260야드 정도)

아이언도 아직 적응이 되지 않았는지 왼쪽으로 가는 공이 많았고 거리도 좀 짧은 편이었습니다.

칩샵의 경우 그린 주변에서 잘붙는 것도 많았지만,
퍼팅이 더 나을 수도 있는 그린주변 짧은 잔디에서
칩샵올카바의 연습삼아 샌드웨지 칩샵을 주로 해봤는데
가끔 뒷땅을 찍게 되더군요!(이미 스코어는 포기 했구요.)

칩샵올카바를 알고 골프의 비기를 얻은듯 사기 충천하여 나간 첫 라운드는
몇년만의 100개넘는 스코어로 돌아왔습니다.

기본 스윙에서 칩샵올커버로 전환하는 과정이 한두달의 연습(특히 실내연습장에서)으로
힘들 수 밖에 없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그후 드라이빙 라운지와 실내 연습장을 오가며 연습하고 있는데요!
각 클럽마다 왼손끌기로 30M스윙까지, 양손끌기로 각단계를 하면서
50M 스윙으로 멀리 보내는 연습을 주로 하고있습니다.

이런 연습을 거친 결과,
저의 이전 스윙이 오른손을 많이 쓰고
(실제 왼손은 가이드만 하고 오른손으로 친다고 배웠습니다.)
골반의 힘을 전달되지 못함을 손목의 회전으로 스윙 스피드를 높히는 스윙이었던거
같습니다. (지금은 왼손 무명지와 새끼손가락에 주로 힘을주고, 오른손은 받쳐주는 느낌으로 그립하려 노력합니다.)

이런 스윙에서 칩샵올카바로 전환하면서 비거리가 줄어들고
탄도가 낮아지는 현상(공이 뻣지 못하는)이 오지 않나 봅니다.

결국 칩샵올카바의 힙끌기를 더 연습해야 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그리고, 임팩트 순간의 느낌이 종전의 스윙일때는 공의 저항없이
묻어나는 느낌일때 굳샷이었는데, 칩샵올카바에서는 이런 느낌일때는
약간 좌측으로 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똑바로 갈때의 느낌은
공을 눌러 보내는 느낌이며 공의 저항이 좀 느껴집니다.

질문의 요지는
1. 거리가 나지않고 드리이버 탄도가 낮은 것은 힙끌기와 50M 스윙으로 연습하면 될까요?
2. 임팩트때의 느낌은 어떤게 옳은가요?
3. 기존 스윙에서 전환하려는 골퍼에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두서없이 장황한 질문 죄송하고요,
직접 한번 보여드리면 될것을 말로 표현하려니 쉽지 않네요! 질문이 잘 전달됐는지 모르겠습니다.(비디오로 찍어서 보여드리는 방법도 가능 할까요?)
조언 부탁드립니다.

칩올 정춘섭

거리가 줄었다는 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금새 스윙이 경쾌해지면 거리가 훨씬 더 늘어납니다. 중요한 것은 일반레슨에 비하여 방향성이 월등하게 좋아진다는 것입니다. 오른쪽 왼쪽 숲으로 왔다 갔다 할 이유가 거의 없어요.

 

그리고 골프하시면서 너무 거리 거리 하지 마세요. 70년대 골프도 아마추어 드라이버 평균이 200을 넘지 못하였으며 지금도 아마추어 드라이버 평균이 200을 넘지 못한다는 데이터가 있어요. 여러분은 얼마를 나가야 만족하십니까? 드라이버는 200만 나가면 훌륭합니다. 대한민국의 모든 골프장에서 200미터를 빼면 몇미터 남을 것 같습니까? 150미터 안쪽입니다. 150미터만 잘 치면 됩니다.

 

드라이버치고 샌드웨지 잡아야 훌륭한 골프되는 것 아닙니다. 확률로 치면 샌드웨지나 7번아이언이나 거의 유사합니다. 심리적인 면이 많이 작용하기에 멀리 치려고 하는 것입니다. 저는 실제 라운드에서 안전이 제일이기 때문에 아이언 티샷을 많이 권장합니다. 200이면 되거든요. 100말뚝과 150말뚝 사이에 공이 떨어지면 제일 좋아요. 항상 비슷한 아이언 샷을 할 수 있거든요. 세월이 쌓이면서 좋아지는 작전입니다.


연습장에서 불특정인을 대상으로 시험해 보세요. A4용지와 볼펜들고 뒤에 서서 그분이 치는대로 타구를 선으로 그려 보세요. 50개 정도 그리면서 느껴보세요. 타구가 굉장히 좌우로 왔다 갔다 할 것입니다. 9가지 구질이 그대로 나와요. 하늘로~땅으로~우로~왼쪽으로~마구 휘어 나갑니다. 오죽하면 하루 종일 드라이버만 연습하는 분이 계십니다.

 
칩샷올카바로 연습한 회원님도 똑같이 해보세요. 친구분한테 똑 같이 공이 나가는 모습을 그려보라고 하세요. 그러한 후에 상호 비교해 보세요. 놀라운 결과가 나올 것입니다. 칩샷올카바는 거의 일직선이 한쪽으로 나옵니다. 일정하게 한방향입니다. 고속도로와 같이 한방항입니다. 일반레슨이 신갈교차로의 모습이라면 칩샷올카바는 경부고속도로예요. 방향만 수정하면 그만입니다. 스윙이 완료되면 할 것이 없어요. 남들 죽어라고 드라이버 연습할 때 시원한 음료 마시면서 어프로치만 연습하면 돼요.

 

어짜피 숏게임이 점수를 좌우하는 것이니 어프로치 퍼팅만 연습하면 돼요. 샷은 왼히프가 해줍니다. 믿고 숏게임만 연습하면 돼요. 찌뿌둥하면 샌드웨지로 풀스윙 한박스면 돼요. 스윙은 한가지이기 때문입니다. 드라이버 200미터는 문제가 되는 거리가 아니잖아요? 너머 거리 거리 하지 마세요. 투정과 같습니다.

2009-11-01
20:23:47
칩올 정춘섭

류만석회원님....가급적 왼손으로 먼저 마스터하시길 적극 권장합니다. 왼손 하나만으로 70미터 이상의 거리를 내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어프로치!!!! 벙커샷!!!!!!등을 모두 왼손 하나만으로 처리한다고 생각하고 실제 라운드를 하면서 왼손 하나만으로 라운드를 해보세요..

 

처음에는 조금 어색할 수 있는데 차츰 좋아지기 시작하면 골프 실력 증진이 눈에 보입니다. 금새 골프가 늘어요. 칩샷올카바가 전반적으로 넓게 퍼진 일반레슨과는 상충되는 이론으로 지구는 둥글다! 라는 이론이 처음에는 무척이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듯이 조금 생소한 느낌입니다만 일반레슨이 임팩트 존에서 회전하지 않으면 볼을 맞출 수 없으면서 회전하는 자체에 큰 문제점을 갖고 있는 이론임에 반하여 칩샷올카바는 원천적으로 임팩트 존에서 아주 긴 임팩트 존을 형성하면서 출발하는 레슨이기 때문에 완성된 후에는 산뜻한 골프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저는 이렇게 큰 이론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릴 뿐입니다. 선택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얼마나? 에이? 어떻게 처음부터? 여러가지 이유로 일반레슨에 머무르심을 선택하는 것도 각자의 선택입니다. 다만 분명한 문제점을 알고 하셔야 함을 잊지 마세요. 일반레슨은 조금만 늦으면 슬라이스~조금만 빠르면 훅~왔다 갔다 함이 평생입니다. ㅎㅎ 이러한 점이 있다는 것을 아시는 것은 중요합니다.

 

인식하고 스윙하면 조금이라도 긴 임팩트 존을 갖으려고 노력하거든요. 그러면 발전하는 것입니다. 어느새 왼손을 끌고 있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것입니다. 임팩트 존을 길게 하려고 하는 노력이지요...
칩샷올카바를 따라서 하느냐? 일반레슨으로 골프하느냐는 각자의 선택임을 다시한번 말씀드립니다. 즐운하세요~

2009-11-01
20:23:17
류만석

감사합니다.

골프 경력 20년입니다.아직도 연습중인데 교수님이론으로 연습합니다. 왼손,오른손 각각으로는 어렵습니다. 양손으로하면 왼히프 끌기에 의해서 잘 됩니다 거리, 방향성, 타구감 완벽합니다. 이렇게 두기지 생략하고 양손으로만 해도 매우 놀랍니다. 저 자신이 ....이렇게 해도 관계없는지요? 그리고 드라이버는 거리가 다소 줄어든 느낌입니다. 교수님 이론 너무 고맙고 , 동영상 잘보고 매일 1시간 연습합니다. 궁금한점 계속 연락 드리겠습니다. 해외에서 귀국 하셨는지요. 금융기관 은퇴한 회원입니다. 수고 하세요!!!!

2009-11-01
20:22:48
dshan00

답변 감사드립니다!

가끔은 정말 이전 스윙으로 돌아가고 싶다는 생각도 나지만 정춘섭님의 이론에 동감하기에 알려주신 연습방법으로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다시한번 자세한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2009-11-01
20:22:22
칩올 정춘섭

당연히 s/w입니다.

당연합니다. 샌드웨지로 어프로치부터 스윙까지 마스터한 후에 아이언과 우드~드라이버를 연습하시기 바랍니다. 기본기를 충실하게 마스터 하시기 바랍니다. 왼손만 쓰는 것이 컨트롤이 안된다면 노력하셔야 합니다. 잘 될때까지~회전하면서 공을 맞추려면 더욱 컨트롤이 안될 것입니다. 비교하면서 연습해보셔요. 칩샷올카바는 끌기만 하면 잘 맞아 나갑니다. 기가막힘을 금새 아실 것입니다. 회전하는 요령으로는 공을 맞추지도 못하실 것입니다.

2009-11-01
20:21:23
dshan00

왼손끌기로 70미터 이상 넘기는 연습은 SW로 할때 말씀하시는건지요? 말씀하시는 것보다 저에게 쉽지 않더군요! 왼손만 쓰는게 잘 콘트롤이 안되네요! 답변 감사드리고 추가 답변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09-11-01
20:20:58
칩올 정춘섭

답글입니다.

우선 위의 질문에 답을 드리기 전에 일반레슨과 칩샷올카바의 차이점을 확실하게 알고 넘어 가야할 것 같습니다.
일반레슨은 임팩트 존에서 히프를 제대로 끌지 못하고 양손을 회전시키면서 겨우 스퀘어 존을 만들어 공을 바로 보내려는 레슨입니다. 확실하게 임팩트 존이 짧습니다.

오픈되었던 클럽해드를 잘 닫아야 그나마 스퀘어 임팩트가 가능합니다만 워낙 짧은 순간에 이루어 지는 동작이기 때문에 문제가 조금 복잡합니다. 프로정도의 실력이면 이제는 항상 일정한 임팩트가 나와야 하고 항상 똑바로 공을 쳐 낼 수 있어야 합니다. 항상 그렇게요.....프로 정도의 실력이면 말입니다.

그런데 프로 시합에 한번 다녀와 보세요.....프로라고 해도 공이 왼쪽 오른쪽 왔다 갔다 해요.....한홀의 그린 뒤에서 살펴보세요.....150명의 프로들의 티샷이 항상 일정하게 똑바로 가는가를 살펴보세요.....150명의 세컨샷이 항상 일정하게 핀을 향하여 똑바로 떨어지는지를 살펴보세요....어프로치를 잘 하는지를 살펴보세요.....

정말 웃깁니다. 프로의 실력이면 항상 일정하고 반듯하면서도 멀리 공을 보내야 하는데요......지켜보면 정말 상상하지 못할 일이 일어납니다..

그 이유는 조금만 닫히는 동작이 늦으면 슬라이스가 생깁니다. 힘차고 강하게 임팩트 된 공이기 때문에 공은 한없이 슬라이스되어 오른쪽으로 날라갑니다.

조금만 닫히는 동작이 빠르면 공은 어이없는 훅이 생겨 왼쪽으로 날라갑니다. 한두타의 손실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날의 라운딩이 엉망이 됩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칩샷올카바입니다. 칩샷올카바에서는 임팩트 존이 오른발부근부터 왼발부근까지 아주 깁니다. 한마디로 한번도 클럽 해드를 돌리지 않고 공을 임팩트 한다는 의미입니다. 클럽 해드를 조금도 변경하지 않고 길게 공을 끌어 칩니다.

확률이 어느 것이 좋은지는 이제 설명드리지 않아도 아시겠지요? 이렇게 확연한 차이가 있습니다. 좀더 자세한 내용은 좌측의 책으로보는 칩샷올카바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1. 거리가 나지않고 드리이버 탄도가 낮은 것은 힙끌기와 50M 스윙으로 연습하면 될까요?

answer) 그럼요. 아주 당연합니다. 왼 히프 끌기로 거리를 낼 수 있도록 열심히 하셔야 합니다. 일반레슨의 경우 왼 히프를 끌면 끌수록 문제가 생깁니다. 왜냐면 왼 히프가 빠지면 클럽 페이스를 닫을 시기를 놓치게 되는 것이 대부분의 경우입니다. 그러므로 임팩트가 열려 맞아서 어이없는 슬라이스가 나오게 되므로 한번 슬라이스가 나타나면 절대로 히프를 마음껏 끌어서 돌려주는 동작을 할 수가 없어요.

히프가 움직이다가 멈추면 왼손과 오른손과 클럽 해드가 잘 돌아가게 되어 있어요. 해드가 잘 닫히는 영향으로 인하여 슬라이스를 방지할 수 있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일반레슨은 제대로 히프를 끌 수 없는 경우가 많아요. 레슨도 마찬가지입니다. 히프를 끌면 체중이동을 잘 할 수 있게 되고 힘을 실은 타구를 할 수 있음은 삼척동자도 알 수 있지만 실제 히프를 끌면 끌수록 클럽 해드가 아주 마구 열려서 슬라이스가 나기 때문에 더이상 히프 끄는 레슨을 지속할 수 없는 것입니다

히프를 끌면 끌수록 힘차게 힘이 배가 되는 것이 칩샷올카바의 스윙이론입니다. 아시다시피 칩샷올카바는 아주 간단한 스윙 원리를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임팩트 존을 최대한 길게 하기 위하여 양손끌기의 이론을 만들었으며 양손끌기에 힘을 더하기 위하여 왼히프의 끌기 방법을 만들었습니다.

이 두가지가 가장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그래서 어프로치 단계부터 양손끌기와 왼히프끌기의 동작은 지속적으로 익히도록 주문하고 있으며 이 것 만 완성하면 골프 아주 쉽게 마스터할 수 있도록 레슨하고 있습니다.

님의 질문에 답은 양손끌기로 우선적으로 낼 수 있는 거리를 낸 후에 왼히프를 이용하여 나머지 낼 수 있는 모든 파워를 낼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어프로치를 하기 전에 왼손끌기를 통하여 최대 70미터 이상의 거리를 낼 수 있도록 연습하여야 합니다. 잘 되지 않는다고 해서 바로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것은 골프를 포기하는 것과 같다

왼손끌기로 70미터 이상이 넘어가도록 항상 연습하여야 합니다. 왼손끌기를 제대로 성공하기 전에는 다음단계로 넘어가지 마세요. 이렇게 왼손끌기를 연습하다보면 어느새 히프가 잘 사용되어지기 시작합니다. 함께 움직이기 시작하면 어느새 70미터 정도는 쉽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s/w로 70미터 이상을 보내는 것을 말씀 드리는 것입니다. 그만큼 열심히 하셔야 해요. 칩샷올카바는 힘주어서 주문드리는 것이 하나인데 그것이 왼손 오른손 양손 히프끌기 입니다. 이것만 되면 다른 것은 자연스럽게 되면서 속썩이는 것도 없어요. 일반레슨은 다 된 후에도 항상 클럽 해드를 잘 닫아야 공을 바로 보낼 수 있으므로 항상 열중해서 연습하고 연습하여 숙달하여도 필드 나가면 불안한 것에 비한다면 칩샷올카바는 처음에 조금 어렵지만 좋은 댓가가 있으니 충분히 이해하고 열심히 하도록 권유합니다.

왼손끌기가 완성되면 바로 오른손끌기를 연습합니다. 오른손끌기도 70미터 이상을 도전합니다. 오른손을 연습하다보면 오른손이 왼손보다는 많이 뒤떨어진다는 것을 느낍니다. 오른손으로는 왼손과 같은 거리와 힘을 발휘하기가 어렵다는 것을 많이 느낍니다. 굴하지 말고 열심히 연습하여 왼손과 오른손이 모두 동일한 거리를 내면서 조금도 어색함이 없도록 연습하시기 바랍니다.

왼손과 오른손 끌기를 연습하다보면 30미터와 50미터의 백스윙으로 공이 잘 맞기 시작합니다. 이즈음부터는 거리의 욕심이 많이 생깁니다. 이때 백스윙을 잘 하기가 만만치 않음을 느낄 수 있읍니다. 이때에 반드시 해야할 동작이 등꼬기입니다. 등꼬기를 통하여 왼손을 70미터 90미터 위치까지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왼손 하나만의 힘으로는 아마도 힘들 것입니다. 이렇게 등꼬기를 백스윙에서 실행하고 다운스윙을 왼히프로 리드하면서 왼손을 끌고 히프를 돌려주면 공은 무난하게 70미터를 나가게 되고 이후에는 탄력을 받아서 100미터까지도 금새 나갈 수 있게 됩니다. 이 정도가 되면 스윙은 누워서 떡 먹기가 됩니다. 쉽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님께서 연습하여야 할 내용이 무엇인지를 잘 아셨죠? 열심히 하십시요. 댓가는 아주 훌륭하게 님에게 돌아갈 것입니다. 칩샷올카바는 일반레슨처럼 숙달한 후에도 가슴 졸이면서 라운드하는 것이 아니라 처음에 기본적인 것을 익히면서 한번만 고생하면 이후에는 아주 편하게 라운딩 할 수 있다는 큰 차이점이 있읍니다. 한번만 고생하는 칩샷올카바로 골프를 마스터하시길 기원합니다.

2. 임팩트때의 느낌은 어떤게 옳은가요?


3. 기존 스윙에서 전환하려는 골퍼에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2와3을 함께 설명드리는 이유는 잘 아시겠죠? 3항에 대하여는 지금까지 충분히 말씀 드렸기에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2항의 임팩트 느낌도 왜 필요한가를 아셔야 합니다. 임팩트 느낌 없어요. 살라드샷~기분좋은상큼한 샷~ 칩샷올카바의 양손끌기와 왼히프끌기를 잘 하시면 자동적으로 양호한 임팩트가 만들어 집니다.

님은 아직 너무 힘이 없으신 것입니다. 강력한 파워가 길러질 때까지 불철주야 연습하기기 바랍니다. 가장 바람직한 연습은 빈스윙으로 하는 것입니다. 사무실 집....장소를 불문하고 위험하지 않다면 클럽을 한손으로 휘둘러야 합니다. 그렇게 연습하면 반드시 효과가 있읍니다.

처음에 칩샷올카바로 골프를 배우시는 분들은 크게 질문 없이 칩샷올카바를 신봉하면서 익히십니다. 그러한 후에는 얼마지 않아 좋은 점수를 내시면서 즐거운 라운드를 하십니다.

문제는 그동안 일반레슨으로 한참동안 릴리즈하면서 골프 운동을 하셨기 때문에 금새 칩샷올카바를 따라 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그러나 책으로보는 칩샷올카바나 골프지식인의 여러곳에 일반레슨의 문제점을 비교 분석하여 설명드리고 있습니다. 물론 일반레슨을 비방하거나 흠집을 잡는 것이 아니라 있는 그대로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제시해 드리는 것입니다.

이에 비하여 칩샷올카바는 가장 과학적으로 연구된 산물임을 말씀드리는 것이며 비교 분석하여 선택하는 것은 모두 여러분의 몫입니다. 제가 무조건 칩샷올카바만 옳다고 주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상호 비교하여 선택할 수 있도록 조건을 제공해 드리는 것입니다. 일반레슨은 평생 연습장에서 살아도 불안한 라운딩을 해야 하는 것이 큰 문제라는 것이며, 칩샷올카바는 처음에 조금 힘들더라도 익히기만 한다면 전혀 연습장에서 살지 않아도 항상 일정한 점수가 나오기 때문에 라운딩이 항상 즐겁고 여유 시간이 너무나 많아 평생 골프를 즐길 수 있게 만드는 레슨이다! 라고 설명드리는 것입니다.

회전하면서 공을 임팩트 하는 것과 회전하지 않고 일직선으로 공을 임팩트 하는 것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레슨은 아무리 훌륭한 지도자가 레슨을 한다고 해도 열린 클럽 해드를 제 때에 닫지 못한다면 곧바로 실수로 연결된다는 점을 잘 인식하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차이점을 분명하게 인식하신다면 주저할 필요가 전혀 없음을 다시한번 강조하여 말씀 드리는 바입니다.

감사합니다.

 

칩올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1,075개(47/54페이지)
골프지식IN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공지 정춘섭박사의 칩샷올카바골프아카데미 골프레슨안내 칩올 78733 2021.08.14 21:46
공지 티칭프로과정 칩올 100418 2020.08.06 01:10
153 백스윙시 하체 특히 다리의 꼬임이 필요한지요 칩올 11278 2012.11.18 00:23
152 거리가 많이 늘었습니다!! 칩올 8872 2012.11.18 00:21
151 드라이버 샷 동영상 칩올 10905 2012.11.18 00:19
150 스윙시 상체의 위치 등... 칩올 9706 2012.11.18 00:17
149 공의위치에 대해서 칩올 9543 2012.11.18 00:16
148 코킹을 어떻게 해야할지요? 칩올 11060 2012.11.18 00:14
147 드라이버 궁금증 칩올 10173 2012.11.18 00:12
146 핀을향해 섬뜩하게 날라가는 샷은 어떻게 할수있을까요? 칩올 9893 2012.11.18 00:09
145 골프가 재밌어졌습니다. 근데 슬라이스가... 칩올 10282 2012.11.18 00:07
144 퍼팅시 궁금증이 칩올 9699 2012.11.18 00:04
143 어드레스에 관해 질문드립니다 칩올 8763 2012.11.18 00:02
142 한손끌기생략해도?상체에힘이들어가도되나요? 칩올 9375 2012.11.18 00:00
>> 미들아이언부터거리차이가적고, 드라이버탄도가낮습니다. 칩올 11477 2012.11.17 23:58
140 그립에 대해서 칩올 8724 2012.11.17 23:52
139 아이언을 잘치는 친구의 샷을 보면 헤드로 공을 걷어 올리는듯하게 보이는데 칩올 10363 2012.11.17 23:51
138 등꼬기 등풀기의 타이밍은 언제인가요? 칩올 9261 2012.11.17 23:49
137 벙커샷의 어려움.. 칩올 9250 2012.11.17 23:47
136 미들아이언 이상의 클럽에서 생기는 문제점 칩올 9335 2012.11.17 23:45
135 방향성과 거리 택일 칩올 9609 2012.11.17 23:43
134 체중과로테이션에 관한질문 칩올 9435 2012.11.17 23: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