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로그인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로그인하시면 별도의 로그인 절차없이 회원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탑볼원인분석

칩올 | 2012.11.17 11:02 | 조회 16363
 


?일반레슨에서 탑볼은 왜 자주 나오는가?

1. 일반레슨에서는 왜 토핑이 자주 나오는가?

  -탑볼이 잘 나타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클럽이 회전하면서 공을 맞추기 때문에 자주 발생된다.  칩샷올카바는 한손으로 골프를 마스터하도록 주문한다. 그만큼 쉽게 골프를 접근할 수 있는 이론이라는 것이다. 그러면 칩샷올카바에서의 끌기 이론으로 한손으로의 골프가 가능하다면 일반레슨에서도 한손골프가 가능하여야 하는데 실제 한손으로 회전하면서 공을 쳐보면 제대로 맞추기는 커녕 뒷땅과 탑볼이 지속적으로 발생된다. 

일반레슨이 회전하면서 공을 쳐야하기에 타이밍 밸런스 리듬이 항상 중요시되고 있다. 이를 역으로 생각하면 타이밍과 밸런스 리듬이 좋지 않다면 스윙이 전혀 되지 않는다는 점을 부연 설명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참고로 칩샷올카바는 히프와 양손으로 공을 끌어치는 골프이므로 타이밍과 밸런스 리듬의 중요성이 그리 중요하지는 않다.

일반레슨에서는 임팩트 존에서 클럽해드를 잘 닫아 주어야 함으로써 많은 문제점을 발생되는데 그 중에서 가장 나쁜 것은 뒷땅이고 그 다음은 탑볼이다. 탑볼은 뒷땅과 같이 골프의 자신감을 떨어뜨리는 주범이다. 가장 결정적인 순간에 골퍼를 가장 많이 실망감을 갖게 만든다. 일반레슨에서 흔하게 나타나는 탑볼의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자.

가. 임팩트 존에서의 회전 문제
  -개요에서 설명하였듯이 회전하면서 공을 가격해야 하는 일반레슨은 임팩트 존에서 열렸던 클럽 해드를 제때에 닫아주지 못하면 큰 문제가 발생된다. 조금 늦게 클럽이 닫히면 슬라이스가 나오게 되고 조금 빠르게 클럽이 닫히면 훅이 나오게 되어 골프를 엉망으로 만들게 된다.

이렇기 때문에 효과적인 임팩트를 위하여 릴리즈라는 방법을 동원하고 있다. 릴리즈를 이용하여 클럽 해드가 조금이라도 일직선 스퀘어 상태를 유지시키려고 노력하지만 상당히 불규칙하다. 칩샷올카바에서 자연스럽게 나오는 긴 임팩트 존보다는 어림없다. 칩샷올카바의 긴 임팩트 존은 너무나 자연스럽다.

나. 임팩트 중심이 오른쪽 중심으로 이동되기 때문이다. 
   - 릴리즈를 하기 위해서는 오른쪽팔을 이용해야 한다. 일반레슨은 릴리즈를 만들어야 하고 릴리즈는 오른손에 의해서 만들어진다. 오른손을 사용하여야 릴리즈가 된다. 릴리즈가 안되면 공은 힘없이 오른쪽으로 날라가기 때문이다. 오른손은 오른어깨에 달려 있으며 스윙축을 오른쪽으로 이동시킨다. 스윙 축이 오른쪽이므로 최저점 이후에 공과 만나게 된다. 다운블로우로 공을 가격하지 못하기 때문에 공은 자동적으로 탑볼이 많이 나오게 된다. 오른쪽 중심으로 축이 형성되는 것이 문제이다.  

다. 오른손으로 릴리즈하기 때문이다
  - 릴리즈 동작을 잘 살펴보면 열렸던 클럽 해드를 감아서 덮어 주는 동작이다. 이 동작은 일반레슨에서는 절대적으로 필요한 동작이다. 참고로 칩샷올카바에서는 릴리즈 동작이 없다. 클럽 해드가 처음부터 스퀘어상태로 임팩트 존에 진입하기 때문에 릴리즈가 불필요하다. 대신에 왼히프의 중단없는 회전으로 끝까지 스윙함으로써 힘있고 유연한 스윙이 되는 반면에 오른손으로 릴리즈를 하는 일반레슨은 왼 히프의 사용보다는 오른손의 릴리즈로 공을 쳐내기 때문에 오히려 왼 히프의 사용은 제한되고 팔로만 공을 쳐내게 된다

이러한 동작 중에 나타나는 오른손의 회전은 골프를 가장 힘들게 만든다. 한번 시험해 보자. 오른손 하나만을 이용하여 공을 회전하면서 쳐 본다. 짧은 거리도 좋다. 일반레슨으로 회전하면서 공을 쳐 본다. 회전하면서 공을 맞추기는 매우 어렵다는 것을 금새 알 수 있다. 잘 칠 수 없다. 왼손과 어울려서는 어찌 어찌 공을 맞출 수 있으면서 그렇게 스윙 중에 효과적으로 사용하였던 오른손이 단독으로 공을 치려면 정말 안된다. 오른손은 힘도 세고 왼손보다는 월등한 능력이 있음이 분명하지만 일반레슨으로 무장된 오른손은 단독으로 치면 공도 제대로 맞추지 못함은 물론이거니와 치는 대로 뒷땅과 탑볼이 마구 나온다. 문제는 회전에 있음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

이렇게 문제점이 많은 오른손을 일반레슨에서는 잘 사용하도록 항상 강요받고 있다. 차라리 사용하지 않으면 좋은 골프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칩샷올카바에서는 가장 효과적인 사용방법을 개발하여 적용하고 있다.

 라. 뒷땅과 탑볼은 이웃사촌이다. 
   - 일반레슨에서의 오른손 사용은 반드시 필요하다. 오른손의 회전과 릴리즈가 없으면 공을 제대로 가격할 수 없을 뿐아니라 공을 똑바로 보내기가 어렵다. 그러므로 일반레슨은 항상 오른쪽사이드를 사용해야 한다. 오른쪽 사이드를 사용하면 할수록 탑볼과 뒷땅이 많이 발생하는 것도 알아 보았다. 뒷땅과 탑볼은 일반레슨에서는 항상 이웃사촌이다. 하나가 안나오면 어느새 하나가 튀어 나온다. 좋은 찬스에서 실수가 연속으로 나오는 것도 일반레슨에서는 피할 수 없다.

2. 칩샷올카바에서도 탑볼이 나오는가? 
  - 칩샷올카바에서는 토핑을 찾아볼 수 없다. 토핑이 나올 이유가 전혀 없기 때문입니다. 일반레슨처럼 임팩트 존에서 회전하는 어떠한 동작도 없다. 죽어도 클럽 해드를 돌리지 않도록 모든 동작을 취한다. 양손은 적절하게 클럽의 버트를 목표 방향으로 끌어 나가면서도 왼어깨가 치켜 올라지 못하게 하고 오른쪽 사이드를 철저하게 사용하지 못하게 함으로써 오직 양손의끌기와 왼히프의 끌기의 2가지 동작만으로 심풀하게 스윙하도록 하기 때문에 중심 축이 항상 일정하며 언제나 다운블로우의 타법으로 공을 가격하기 때문에 뒤땅이나 탑볼이 나올 확률은 거의 없다. 한 점을 중심으로 스윙 아크가 그려지기 때문에 오른손과 팔을 사용하여 스윙 궤도를 흐트리는 동작만 없다면 절대로 탑볼이 나올 수 없으면 뒷땅도 나올 수 없다.
그이유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본다.

가. 긴 임팩트 존
  
- 칩샷올카바는 항상 긴 임팩트가 가능합니다. 오른발부터 왼발까지가 임팩트 존으로 형성되므로 길고 깁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왼손과 오른손을 돌리지만 않으면 왼손과 오른손 끌기가 완벽하게 되면서 양손끌기의 협응 동작이 완벽하게 이루어진다. 길고 긴 임팩트 존이 만들어 진다. 긴 임팩트 존이 만들어 지면서 왼발에 형성된 축 때문에 공을 임팩트 한 이후에도 계속 다운블로우가 가능하여 스윙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는 것이다. 실수가 나타날 가능성이 아주 희박하다.

나. 완벽한 체중 이동 및 히프리드
  
- 칩샷올카바는 히프의 동작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왼손과 오른손 동작은 클럽 해드가 임팩트 존에서 돌지 못하게 하는 역활을 한다. 절대로 해드가 돌지 않아야 효과적으로 긴 임팩트 존을 만들어 내기 때문이다. 양손이 클럽 해드를 돌게 하지 않도록 상체는 노력한다. 상체를 돌지 못하게 하는 큰 이유는 정확성 때문이다. 상체를 고정하는 느낌으로 최소한으로 사용하고자 하는 것은 상체의 유동성과 회전성이 그만큼 크기 때문이다. 상체는 좌우로 잘 돌기 때문에 상체를 사용하는 만큼 실수가 많이 나오기 때문이다.

상체의 힘은 한방향으로 사용되어야 한다. 한 방향이란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진행되는 것이다. 그것은 양손끌기로 가능하다. 왼쪽으로 강력하게 끌어가는 것이다. 왼손과 오른손끌기를 통하여 확인하였지만 손만으로 끌어서 공을 보낼 수 있는 것은 한계가 분명히 있다. 원하는 거리의 50%도 확보하지 못한다. 방향을 얻는 것은 분명한데 파워까지 확보하기는 부족하다.

상체가 낼 수 있는 파워의 부족이라는 문제점을 보완하는 것이 왼히프의 끌기이다. 왼히프의 끌기는 모든 스포츠에서 기본중의 기본으로 사용하고 있다. 모든 던지기에서 왼히프의 당김과 회전을 잘 이용하고 있읍니다. 줄다리기나 물건을 당길 때도 항상 왼히프의 강력한 사용으로 파워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이를 칩샷올카바에서는 강력하게 활용하므로 파워의 문제점이 말끔하게 사라진다.

상체를 이용하지 않으므로 항상 일정한 방향을 갖게 된다. 오른쪽 사이드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뒷땅이나 탑볼의 실수가 나올 확률이 매우 적다. 일부러 오른쪽 사이드를 사용하거나 해드업하거나 왼어깨를 들어올리지만 않는다면 실수는 없다. 상체는 끄는 동작에 전념한다. 왼 히프는 파워를 담당한다. 파워를 만들기 위해서는 체중이동을 확실하게 하여야 한다. 수평리드 동작은 체중을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완벽하게 옮겨 준다. 체중은 아주 중요하다. 어린아이와 황소?와 줄다리기를 한다면 황소가 확실하게 이기는 큰 이유는 체중 때문이다. 오른쪽에 있는 체중은 쓸데가 없다. 왼쪽에 확실하게 모아진 체중은 강력한 파워를 만들어 낸다.

왼쪽에 모은 체중은 그 자체로써 충분한 파워를 내지만 더욱더 파워를 만들어 내는 것은 히프를 회전끌기로 왼쪽 뒤로 당겨주는 동작이다. 이제 비로소 왼히프끌기의 동작을 해주어 양손이 끌고 있는 클럽을 더 강력하게 끌어 주는 것이다. 막강 파워가 자동적으로 생성된다. 상체의 고정으로 방향을 확실하게 하고 왼히프와 양손끌기로 강력한 파워를 만들어 훌륭한 거리를 확보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확실한 체중이동은 가장 중요한 것이며 반드시 몸에 익혀야 한다. 체중이동은 1차 동작이며 양손끌기와 히프끌기(회전리드)는 2차 동작이다. 양손이 백스윙 된 상태에서 1차 동작인 체중이동이 이루어지는 훈련을 하는 것은 아주 바람직하다. 1차 동작이 훌륭하게 완성될수록 좋은 스윙이 된다. 2차 동작은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 이는 어프로치부터 익히는 칩샷올카바이기에 처음부터 접하는 동작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칩샷올카바는 단순하고 심풀하게 단 두가지의 동작으로 스윙을 한다. 너무나 간단하다. 간단명료하다. 쉽다. 그만큼 골프를 쉽게 접근하게 한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449개(23/23페이지)
책으로보는 칩샷올카바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공지 골프레슨시설변경안내 사진 첨부파일 칩올 109125 2022.09.21 12:20
8 훅의 근본 원인 분석 칩올 24572 2012.11.17 11:58
7 슬라이스 근본 원인 분석 칩올 23240 2012.11.17 11:05
>> 탑볼원인분석 칩올 16364 2012.11.17 11:02
5 뒤땅원인분석 칩올 11760 2012.11.17 11:01
4 칩샷올카바의 핵심3요소 칩올 18362 2012.11.16 22:38
3 칩샷올카바 대전제 3요소 칩올 17709 2012.11.16 22:31
2 칩샷올카바(칩올골프)는 이래서 쉽다. 칩올 17546 2012.11.16 18:42
1 일반골프는 이래서 어렵다. 칩올 15000 2012.11.16 18:26